1. 전세연 제2023-12호(2023.02.03.)호와 관련 입니다.
2.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경영난과 고금리 금융정책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정부지원 대출을 빙자한 보이스피싱 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, 실제 전세버스 사업자의 피해사례도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므로 각 사에서는 보이스피싱 사고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.
= 아 래 =
가. 주요 보이스 피싱 사례
- 정부지원 대출을 받기 위해 기존 대출상환 명목으로 금전 요구
- 신용등급 상향, 대출 작업비 명목으로 금전 요구
-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비대면 대출을 위한 앱 설치 요구
▶ 위와 같은 사례로 전화•문자 수령시 전화는 끊고, 문자는 스팸신고 후 삭제
나. 보이스 피싱 방지를 위한 숙지 내용
- 정부지원대출 취급 기관에서는 직접적으로 전화나 문자로 대출을 안내하는 경우가 없음
- 피해자가 관계기관 확인 목적으로 전화시 사기범이 전화 낚아채기 방식으로
실제 기관인 것처럼 행세하여 피싱을 유도하므로 주의요망
- 정부지원대출은 금융회사 영업점 및 정부산하기관의 지역센터에서만 대출신청 및 취급이 가능
- 대출금 상환은 본인 명의 계좌 또는 금융회사 명의 계좌로만 가능,
타인 계좌 이체·송금은 100% 사기
※ 붙임 : 보이스피싱 사례 및 보이스 피싱 예방 행동 요령 1부. [끝]